본문 바로가기
IT/IT 정보

화상회의를 위한 Zoom(줌) pc 사용법 3, 화면 공유 종류와 방법

by ▩▦▤▧▩▥ 2021. 2. 16.
반응형

지난번 포스팅에서 줌의 설치, 회원가입, 회의 만들기 및 참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이제 본격적으로 화상회의를 진행할 텐데요. 이때 꼭 필요한 기능 중 하나인 화면 공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Zoom(줌) pc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알아보기

Zoom(줌) pc 사용법 1, 회원가입 및 로그인

Zoom(줌) pc 사용법 2, 회의 만들기 및 참여하기

 

 

만약 화상회의를 진행할 때, 회의 주제가 복잡하거나,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면, 간단하게 의견만 주고받으면서 끝나기는 어렵습니다. 회의를 주제 하는 사람이 해당 주제나 상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그에 더해 자료를 이용해서 회의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 내용을 충분히 인지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줌에서 지원하는 기능이 바로 화면 공유 기능입니다.

 

 

화면 공유 기능이란?

이름 그대로 화면 공유 기능은 줌 회의를 주최한 사람 혹은 줌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화면 혹은 특정한 장면들을 함께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화면 공유 종류는?

줌에서 제공하는 화면 공유의 종류는 꽤나 다양합니다. 그중 크게 카테고리를 분류한다면 기본 화면 공유, 고급 화면 공유, 파일 화면 공유가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각각의 카테고리에서 제가 실제 화상회의를 진행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였던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화면 공유( 모니터 )

기본 화면 공유 중 제일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모니터 화면 자체를 공유하는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화상 회의 진행하면 호스트가 모니터 화면 내용을 공유하면서, 해당 내용들을 참석자들에게 전달을 하기 때문입니다. 듀얼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화상 회의뿐만 아니라 화상 수업에서도 제일 많이 사용되지 않을까 합니다. 

모니터 화면 공유

 

기본 화면 공유( 화이트보드 )

화이트보드 모드는 화면에 필기를 할 수 있는 흰 화면이 나타나고, 그것을 회의 참석자들이 함께 공유하여 보는 것입니다. 저희는 주로 논리적인 프로세스가 필요할 때 해당 화이트보드에서 내용들을 공유합니다. 물론 일반 화면 공유에서도 화면 위에 필기가 가능합니다.

화이트 보드 공유를 통한 필기

 

기본 화면 공유( 특정 프로그램 )

특정 프로그램 화면 공유는 말 그대로 특정 프로그램 자체의 화면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엑셀 파일을 선택하면, 엑셀 화면이 공유되어 회의 참석자들이 해당 화면을 보면 회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프로그램 선택

 

고급 화면 공유 (화면 일부)

화면 일부 화면 공유는 공유하는 이 가 모니터의 원하는 일부분만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모니터 화면 전체를 공유하기엔 민감한 내용이 있고, 회의에 필요한 부분만을 공유할 때 사용하곤 합니다.

모니터 화면 일부분만 공유( 녹색 화면 )

 

고급 화면 공유 (두 번째 카메라의 콘텐츠)

두 번째 카메라 콘텐츠 공유 기능은 PC에 연결된 다른 카메라를 회의 참석한 이들에게 공유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실제 외부의 화면이라던가 아주 작은 디자인 샘플을 직접 보여줄 때 사용하곤 합니다.

화면공유 고급탭에서 두번째 카메라 콘텐츠 선택

 

파일 화면 공유

파일 화면 공유는 드롭박스나 구글 드라이브를 공유하는 기능입니다. 저의 경우는 실제 회의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한 적은 없었습니다.

화면공유 파일탭에서 원하는 메뉴 선택

 

 

화면 공유 방법은?

화며 공유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회의 화면에서 하단의 화면 공유를 선택합니다. 이때, 기본, 고급, 파일의 탭 중 본인이 사용할 화면 공유 기능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인 회의화면 하단에서 화면공유 버튼 클릭

 

 

오늘은 화상회의를 진행할 때 꼭 필요한 기능 중 하나인 화면 공유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회의를 진행할 때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아 답 달 할 땐, 좀 더 자세한 정보를 회의 참석자들에게 제공하여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화면 공유 기능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