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Mac 관련

맥북 화면 캡쳐 단축키 및 맥북 화면 녹화 방법 알아보기.

by ▩▦▤▧▩▥ 2022. 7. 15.
반응형

Window PC를 사용하다 맥북을 사용하다 보면 낯선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중 많이 사용하는 화면 캡쳐나 화면 녹화의 경우, 맥북을 처음 사용하게 되면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맥북을 처음 사용할 때 많이 헷갈리는 화면 캡쳐 방법과 화면 녹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린샷 설정 실행하기

맥북 화면 캡쳐와 화면 녹화를 하기 위해서는 스크린샷 설정창을 실행해야 합니다. 실행 방법은 Launchpad -> 기타 -> 스크린샷 아이콘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Launchpad -> 기타 -> 스크린샷

단축키를 이용해 스크린샷 설정을 실행하려면 [ comand + shift + 5 ]를 해주시면 됩니다.

 

맥북 화면 캡쳐

스크린샷 설정을 실행하였다면 아래 사진과 같은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본인이 원하는 맥북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맥북 스크린샷 설정 메뉴

 

전체 화면 캡쳐

제일 좌측의 아이콘을 선택하면 현재 맥북 모니터에서 보이는 전체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설정창에서 아이콘을 선택하여 전체 화면을 캡쳐하셔도 되고, 단축키 [ comand + shift + 3 ] 눌러주셔도 전체 화면 캡쳐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화면 캡쳐 아이콘

이렇게 하면 전체 화면 캡쳐 후 사진 파일이 저장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 파일 저장 없이 클립보드에 저장하여 바로 복사 붙여 넣기를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진 파일 저장 없이 바로 복사 붙여 넣기를 하시려면 단축키 [ comand + shift + control + 3 ]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선택한 윈도우 캡쳐

좌측에서 두 번째 아이콘을 선택하면 원하는 창만 선택하여 캡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을 캡쳐하고 싶을 때 해당 아이콘을 선택한 후 카카오톡을 선택한다면 다른 화면은 캡쳐되지 않고 해당 카카오톡 화면만 캡쳐 됩니다. 

선택한 윈도우 캡쳐 아이콘

선택 부분 캡쳐

세 번째 아이콘을 선택하면 내가 원하는 부분의 범위를 선택하여 캡쳐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게 되면 마우스 모양이 좌표를 나타내게 되는데요. 이때 원하는 부분부터 드래그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가 필요로 하는 부분을 캡쳐하기 위해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단축키는 [ comand + shift + 4 ]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선택 부분 캡쳐 아이콘

이 또한 사진 파일을 저장하지 않고 클립보드에 저장하여 바로 붙여 넣기를 할 수 있는데요. 단축키  [ comand + shift + control + 4 ]를 사용하시면, 사진 파일 저장 없이 바로 복사 붙여 넣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단축키 모음

  • 스크린샷 설정 실행 : [ comand + shift + 5 ]
  • 전체 화면 캡쳐 : [ comand + shift + 3 ]
  • 전체 화면 캡쳐 후 클립보드 복사 : [ comand + shift + control + 3 ]
  • 선택 부분 캡쳐 : [ comand + shift + 4 ]
  • 선택 부분 캡쳐 후 클립보드 복사 : [ comand + shift + control + 4 ]

 

 

맥북 화면 녹화

맥북 화면 녹화도 스크린샷 설정창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4번째, 5번째 아이콘이 바로 맥북 화면 녹화를 할 수 있는 아이콘입니다. 4번째 아이콘을 사용하면 맥북 전체의 화면을 녹화하실 수 있습니다. 녹화를 진행하게 되면 맥북 상단에 녹화 중을 나타내는 아이콘이 나타나게 되고,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녹화가 중단되고 동영상 파일이 저장되게 됩니다.

맥북 전체 화면 녹화 아이콘

 

또한 5번째 아이콘을 사용하면 맥북 화면에서 내가 원하는 부분만을 선택하여 화면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맥북 선택 부분 화면 녹화 아이콘

 

맥북 화면을 녹화할 때는 기본적으로 맥북 내부의 사운드는 함께 녹화되지 않습니다. 내부 사운드를 함께 녹화하는 방법은 다음번 포스팅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맥북을 처음 사용하면서 알아보아야 할 기능인 맥북 화면 캡쳐 방법과 맥북 화면 녹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도 맥북을 처음 사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