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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워크래프트 럼블

워크래프트 럼블 특성 및 상성

by ▩▦▤▧▩▥ 2023.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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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래프트 럼블과 같이 실시간으로 전략을 필요로 하는 게임에서는 각각의 유닛들의 특성과 유닛 간의 상성을 잘 파악하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워크래프트 럼블 특성 및 상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워크래프트 럼블 특성 : 유형별 정리
워크래프트 럼블 상성 : 특성에 따른 상성 조합

 

 

워크래프트 럼블 특성 : 유형별 정리

워크래프트 럼블에는 여러 종류의 특성들이 존재합니다. 여러 미니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특성부터 특정 미니만 가지고 있는 특성들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알아볼 워크래프트 럼블 특성은 각각의 유형별로 나누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격 유형에 따른 특성

먼저 알아볼 특성은 공격 유형에 따른 특성입니다. 공격 유형은 미니들이 어떠한 형태로 공격을 하는지에 따라 나누어집니다. 크게 비행, 근접, 원거리 이렇게 3가지로 나누어지며 카드 특성상 추가로 주문 특성을 포함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비행 : 근접 유닛에게 강합니다.
  • 근접 : 원거리 유닛에게 강합니다.
  • 원거리 :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합니다.
  • 주문 : 지도 내 어느 곳에든 시전 할 수 있습니다.

 

연관 글 : 워크래프트 럼블 특성 및 덱 추천 ( 언데드 지휘관 / 미니 )

부대 유형에 따른 특성

다음으로 알아볼 내용은 부대 유형에 따른 특성입니다. 워크래프트 럼블의 경우, 크게 3가지 유형의 부대로 나누어집니다. 분대, 단일 대상, 광역 유형 이렇게 3가지입니다. 각각의 특성들이 어떠한 것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분대 : 단일. 대상 유닛에게 강합니다.
  • 단일 대상 : 광역 유닛에게 강합니다.
  • 광역 : 분대 유닛에게 강합니다.

 

 

포지션 및 상태에 따른 특성

이번에 알아볼 특성은 포지션 및 미니의 상태에 따른 특성입니다. 게임 내에서도 이 특성들을 통해 미니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순환, 원소, 방어담당, 해방, 재빠름, 포격, 공성피해 이렇게 7가지 종류의 특성이 있습니다.

 

  • 순환 : 비용이 2 이하로, 전장에 자주 낼 수 있습니다.
  • 원소 : 원소 피해를 입힙니다. 중장갑에게 강합니다.
  • 방어담당 : 높은 생명력을 가진 유닛입니다. 탑의 공격을 받아내는데 능합니다.
  • 해방 : 지도 내 어느 곳에든 내보낼 수 있습니다.
  • 재빠름 : 가장 재빠르게 움직이는 유닛입니다.
  • 포격 : 지상 적만 공격합니다.
  • 공성피해 : 탑에게 두 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연관글 : 워크래프트 럼블 특성 및 덱 추천 ( 얼라이언스 지휘관 / 미니 )

 

특정 유닛들이 보유한 고유 특성

워크래프트 럼블에는 위에서 알아본 주요 특성들 이외에도 몇몇 미니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들이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해당 특성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중장갑 : 받는 물리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 은신 : 공격하거나 피해를 입기 전까지 적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 비열한 습격 : 은신 상태에서 공격 시 적 유닛을 기절시킵니다.
  • 매복 : 은신 상태일 때 두 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 격노 : 전투 중일 때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 저항 : 받는 원소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 독성 : 중첩되는 지속 피해를 입힙니다. 중장갑에게 강합니다.
  • 부화 : 공격을 받으면 최종 형태로 부화합니다.
  • 치유사 : 아군 유닛을 치유합니다.
  • 분대원 치유 : 산악경비대는 주기적으로 자신의 곰 동료를 치유합니다.
  • 되살리기 : 분대원이 서로를 부활시킵니다.
  • 청소부 : 죽은 적에게서 증식합니다.
  • 피의 욕망 : 피의 욕망 효과를 받는 유닛의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가 +33% 증가합니다.
  • 빙의 : 적 유닛을 조종합니다.
  • 장거리 사격 : 다른 모든 것보다 사거리가 더 깁니다.
  • 냉기 : 냉기 피해는 적의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 소환사 : 추가 유닛을 소환합니다.
  • 환생 : 1회 스스로 부활할 수 있습니다. 50%의 생명력을 지닌 채 부활합니다.
  • 취약 : 유닛이 받는 원소 피해가 두배로 증가합니다.
  • 광부 : 금 광맥에서 금을 채광합니다.
  • 돌진 : 적 대상에게 돌진합니다.
  • 시체 먹기 : 쓰러진 적의 금화 잔류물을 먹어치워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갈고리 : 원거리 적을 끌어당깁니다.

 

연관 글 : 워크래프트 럼블 블랙핸드 덱 ( 검은바위 지휘관 및 미니 특성 정리 )

 

워크래프트 럼블 상성 : 특성에 따른 상성 조합

이제 위에서 알아본 특성을 바탕으로 각각 유닛들의 상성을 알아보고 덱 조합을 시도해야 합니다. 특성을 유형별로 나눈 방식을 바탕으로 상성을 알아보겠습니다.

 

공격 유형에 따른 상성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은 유닛의 공격 유형에 따른 상성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공격 유형에 따른 상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비행 > 근접 > 원거리 > 비행

 

비행 유닛이 근접유닛에 강하고, 근접 유닛은 원거리 유닛에게, 원거리 유닛은 비행유닛 이렇게 서로 꼬리를 물고 상성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시나리오 혹은 PvP에서 적이 어떠한 유닛들을 어떠한 식으로 나타내는지 함께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대 유형에 따른 상성

그다음으로 생각해야 할 것은 부대 유형에 따른 상성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부대 유형에 따른 상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분대 > 단일 > 광역 > 분대

 

분대 유닛들은 단일 유닛에게 강하고, 단일 유닛은 광역 유닛에게, 광역 유닛은 분대 유닛에게 강함을 보입니다. 그렇기에 유닛이 보유한 공격 유형에 부대의 유형을 함께 생각하고 적 유닛에 맞추어 상성을 짜야합니다.

 

연관 글 : 워크래프트 럼블 호드 지휘관 및 미니 특성 ( 호드 추천 덱 )

 

 

기타 특성과 그에 따른 상성

워크래프트 럼블 특성은 각각 유닛마나 보유한 공통 특성들을 제외하면 고유 특성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이 각각 상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상황에 따라 함께 사용하면 좋은 것들이 존재하곤 합니다. 아래에서는 몇몇의 예시만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중장갑 : 중장갑은 기본적으로 물리 피해 감소를 가집니다. 그렇기에 물리 피해를 주지 않는 특성으로 공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냅니다. 예를 들어 원소 및 독성 특성이 그것입니다.
  • 저항 : 저항은 원소 피해 감소 효과를 가집니다. 그렇기에 원소 피해로 공격을 가해야만 하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취약 특성을 이용하여 원소 피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워크래프트 럼블 특성 및 상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덱의 연구 및 특성에 따른 상성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자신의 플레이에 맞는 특성을 가진 유닛들을 발굴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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