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더스 게이트 3에서 몽크는 기동성을 잘 살려야 하는 클래스이다. 그렇기에 처음 몽크를 플레이하는 유저는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몽크의 빌드와 능력치 및 특기, 무기 및 방어구 사용 유무, 서브클래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차
1. 몽크 능력치 및 특기
2. 레벨에 따른 스킬트리
3. 몽크 서브클래스
1. 몽크 능력치 및 특기
몽크는 기라는 특이한 자원을 사용하는 클래스이다. 이 특수 자원인 기를 이용하여 기동성을 높여 전장을 누비는 것이 몽크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전투 개시에 바로 기를 사용하여 적에게 빠르게 접근한 후 선제공격을 날리죠. 그럼 몽크의 기본적인 능력치와 고유 특기에 대해 알아보겠다.
- 레벨 증가에 따른 HP
- 1 레벨 시작 시, + 8 건강 수정치만큼의 HP로 시작함.
- 레벨 증가 시, +5 건강 수정치만큼 최대 HP가 증가함.
- 핵심 능력치 및 내성
- 힘(민첩), 건강, 지혜
- 내성 굴림 : 힘, 민첩
- 숙련
- 무기 : 모든 단순무기, 숏소드
- 갑옷 : 없음
- 기술 : 은신, 곡예, 종교, 역사, 육상, 통찰 중 택 2
- 몽크 무기 : 몽크 무기란, 몽크가 숙련도를 가지고 있고, 양손이나 무거움 속성이 없는 무기를 말함.
- 고유 특기
- 기 : 몽크의 특수 자원, 1 레벨에 2포인트로 시작하며 레벨 증가 시 1포인트씩 증가함, 짧은 휴식으로 회복.
- 질풍의 주먹 : 추가 행동으로 기 1을 사용하여 비무장 공격을 두 번 실행.
- 비무장 방어 : 갑옷을 착용하지 않았을 시, 지혜 수정치만큼 방어도 증가.
- 무술
- 교묘한 공격 : 몽크 무기와 비무장 공격이 근력보다 민첩이 높은 경우 민첩 능력치를 사용함.
- 능숙한 타격 : 몽크 무기와 비무장 공격이 일반 피해보다 낮으면 1d4 타격 피해를 입힘. (단, 레벨에 따라 타격 피해 증가함)
- 보너스 비무장 공격 : 몽크 무기로 공격하거나 비무장 상태일 때 보너스 액션으로 비무장 공격 가능.
- 비무장 이동 : 갑옷을 입지 않고, 방패를 사용하지 않을 때, +3m 이동 속도 증가
- 참을성 있는 방어 : 본인 공격 굴림에 불리함적용. 민첩 내성 굴림에는 이점 적용. ( 보너스 액션으로 기 1 사용 )
- 바람의 걸음
- 질주 : 이동 속도를 2배 증가시킴. 점프에 보너스 액션 소모하지 않음. ( 보너스 액션으로 기 1 사용 )
- 이탈 : 기회 공격을 받지 않음. 점프에 보너스 액션 소모하지 않음. ( 보너스 액션으로 기 1 사용 )
- 투사체 처내기 : 원거리 공격을 받았을 시 반응 행동 사용. 수도사 레벨에 + 1 d10 민첩 수정치만큼 대미지 감소( 대미지가 0이 되었을 시, 기 1 사용으로 투사체 반사 가능 )
2. 레벨에 따른 스킬트리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몽크가 레벨이 오름에 따라 획득 가능한 스킬 및 특기에 대한 내용이다.
- 레벨에 따른 스킬
레벨 | 스킬명 | 설명 |
1 | 기 | 상단 고유 특기 참고 |
1 | 질풍의 주먹 | 상단 고유 특기 참고 |
1 | 비무장 방어 | 상단 고유 특기 참고 |
1 | 무술 | 상단 고유 특기 참고 |
2 | 비무장 이동 | 상단 고유 특기 참고 |
2 | 참을성 있는 방어 | 상단 고유 특기 참고 |
2 | 바람의 걸음 | 상단 고유 특기 참고 |
3 | 투사체 처내기 | 상단 고유 특기 참고 |
3 | 서브클래스 | 하단 서브클래스 참고 |
4 | 재주 | - |
4 | 안전한 착지 | 반응을 사용하여, 낙하 피해에 대한 저항력 획득. |
5 | 추가 공격 | - |
5 | 충격의 일격 | 기 1을 사용하여, 다음 공격을 적중시, 적이 건강 내성 굴림을 하고 실패시 기절 |
6 | 비무장 이동 개선 | 이동 속도 증가 : 3m -> 4.5m |
6 | 강기 일격 | 비무장 공격이 마법 공격으로 변함. |
7 | 회피 기동 | 민첩 내성 굴림 성공시, 피해를 맏지 않음. 실패시 절반의 피해만 받음. |
7 | 마음의 평안 | 자동으로 행동을 사용하여 현혹과 공포상태 해제 |
8 | 재주 | - |
9 | 상급 비무장 이동 | 어려운 지형에서 속도가 줄지 않음. 갑옷 및 방패 미 착용시 점프 +6m 증가 |
10 | 신체 정화 | 중독, 질병에 면역 |
10 | 비무장 이동 개선 | 이동 속도 증가 : 4.5m -> 6m |
12 | 재주 | - |
3. 몽크 서브클래스
몽크능 서브클래스를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전방의 전사처럼, 어떨 때는 로그보다 더 암살자로써 사용이 가능한 클래스입니다. 거기에 폭딜도 가능한 클래스죠. 그럼 몽크 서브클래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열린 손의 길
열린 손의 길을 선택한 몽크는 강력한 개인 딜링과 추가적으로 광격 딜링도 가능한 몽크로 변화합니다. 또한 몽크의 특수 자원인 기를 활용해서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딜을 원한다면 열린 손의 길을 서브클래스로 하는 것도 좋습니다.
- 레벨에 따른 스킬
레벨 | 스킬명 | 설명 |
3 | 질풍의 주먹 강화 | 질풍의 주먹을 사용하여 적을 엎드리게 하거나, 비틀거리게 하거나, 5m 밀어냄. |
6 | 신체의 발현 | 비무장 공격에 1d4 + 지혜 수정치 만큼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음. |
6 | 마음의 발현 | 위와 같음 |
6 | 영혼의 발현 | 위와 같음 |
6 | 신체의 완전화 | 주 행동을 소모하여 기 절반 회복, 몽크 레벨 x 3 만큼 체력 회복, 3턴간 추가 행동 가능하며 매턴 기 1 회복 ( 긴 휴식으로 재충전 ) |
9 | 기 공명 : 펀치 | 주 행동이나 추가 행동을 사용하여 적을 공격시 적에게 기 공명:폭발 사용 가능함. |
9 | 기 공명 : 폭발 | 기 공명 : 폭발에 적중한 적과 5m 내의 모든 대상을 공격함. 민첩 내성 굴림시 3d6 역장 파장 피해 줌. 기 1 사용하여 재충전 |
11 | 고요함 | 긴 휴식 이후 몽크는 성역 상태가 됨. 성역 상태시 적 공격이나 주문의 대상에서 제외, 단 다른 생명체 공격시 해제. |
그림자의 길
그림자의 길을 선택한 몽크는 은밀한 암살자처럼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획득하는 스킬들도 은신과 같은 스킬들이 많습니다. 또한 스타일리시한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플레이해 보셔도 좋습니다.
- 레벨에 따른 스킬
레벨 | 스킬명 | 설명 |
3 | 마이너 일루전 | 환영을 소환하여 적 시선을 끔. |
3 | 그림자 무술 : 은신 | 보너스 행동으로 은신 가능 |
3 | 그림자 무술 : 은신 강화 | 주 행동과 기를 사용하여, 본인과 동료의 은신 보너스를 줌 |
3 | 그림자 무술 : 암흑 | 주 행동과 기를 사용하여, 어둠의 장막을 만들고 집중 상태가 됨. |
3 | 그림자 무술 : 암흑시야 | 주 행동과 기를 사용하여 암흑 시야를 부여함 |
3 | 그림자 무술 : 침묵 | 주 행동과 기를 소모하여 침묵을 사용하고, 집중 상태가 됨. |
5 | 그림자 망토 | 주 행동을 사용하여, 시야에서 벗어나거나 어둠에 있을때 투명화 가능. |
6 | 그림자 걸음 | 추가 행동을 사용하여, 그림자에서 그림자로 순간이동후 다음 근접 공격에 이점 획득 |
11 | 섀도우 스트라이크 | 주 행동과 기를 소모하여, 적의 위치로 순간 이동하여 공격 (타격 대미지 + 3d8 정신 대미지 ) 시야에서 벗어났거나, 은신, 투명화 상태일때만 사용 가능 |
4대 원소의 길
4대 원서의 길을 선택한 몽크는 우리가 생각하는 몽크와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물, 불, 땅, 바람의 4대 원소를 사용하여 몽크만의 특수 주문을 배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전통적으로 생각하는 몽크와는 다르겠지만 색다른 플레이를 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좋은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 레벨에 따른 스킬
레벨 | 스킬명 | 설명 |
3 | 원소의 제자 | 몽크 전용 주문을 배울수 있음 ( 3, 6, 9, 11 레벨 ) |
3 | 불과 물의 조화 | 비 전투중일때 사용가능, 기 절반 회복 ( 긴 휴식으로 재충전 ) |
6 | 원소의 제자 추가 주문 택 1 | - |
9 | 원소의 제자 주문 택 2 | - |
9 | 향상된 원소 캐스팅 | 4대 원소 주문 중 일부가 추가 피해를 주는 주사위를 가짐. |
11 | 원소의 제자 추가 주문 택 1 | - |
지금까지 발더스 게이트 3 몽크 빌드 및 능력치, 특기, 서브클래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플레이 하는 유저는 몽크가 조금은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한 시점에서 몽크는 빠른 플레이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한번 플레이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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