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홍삼의 효능

by ▩▦▤▧▩▥ 2021. 8. 31.
반응형

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이 올 때쯤이면 허한 몸을 보호하기 위해 홍삼을 먹곤 합니다. 그런데 홍삼을 먹을 때 정확히 어떤 효능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지요? 그래서 오늘은 홍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아래는 오늘 알아볼 홍삼 효능에 대한 목차입니다.

  1. 피로회복
  2. 항암효과
  3. 숙취제거
  4. 노화방지

 

 

홍삼의 효능

 

피로회복

홍삼의 효능 중 가장 많이 이야기되는 것 중 하나는 피로회복을 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연구는 무척이나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미국 MD 앤더슨 암 셈터 스리남 교수 팀은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연구팀은 암 환자 24명을 대상으로 항암제 투여 후 피로 개선 효과를 측정했습니다. 이들은 환자들에게 항암제 투여 후 하루 800mg의 홍삼 추출물을 4주 동안 매일 복용하게 하였습니다. 그 후 결과는 만성질병 평가 항암 피로도가 복용전 23.08에서 15일 복용 후 10.21로 감소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홍삼 복용 후 육체적 고통 지수와 항암 증상 고통 지수가 전반적으로 감소했다는 결과를 발견했습니다.

그뿐 아니라 고려대 안암 병원 종양혈액내과 김열홍 교수를 포함 15개 대학병원 연구팀이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들은 항암 치료를 받은 438명의 대장암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눈 후 A 그룹에게는 16주간 홍삼을 하루에 500mg씩 2회 복용하게 하였고 B 그룹에게는 가짜 약을 먹게 했습니다. 그 결과 B 그룹(가짜약을 먹은 환자 그룹) 대비 A 그룹(홍삼을 먹은 환자들)의 피로도가 유의미하게 개선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항암효과

홍삼의 효능 중 하나는 항암효과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홍삼이 암에 미치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의 연구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인도 라자스탄 대학 방사선 암 생물학 연구실의 고얄 교수팀이 홍삼이 피부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피부암 유발물질을 이용하여 실험 쥐에게 암을 유발한 뒤, 피부암 유발 전 후에 홍삼 추출물을 투여하였습니다. 

 

이 실험은 크게 네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 첫 번째 그룹은 피부암 유발물질만 투여한 실험쥐 그룹.
  • 두 번째 그룹은 홍삼 추출물을 투여하고 일주일 뒤 피부암 유발물질을 투여한 실험쥐 그룹
  • 세 번째 그룹은 피부암 유발물질을 투여한 다음에 홍삼 추출물을 투여한 실험쥐 그룹.
  • 네 번째 그룹은 피부암 유발물질 투여 전후로 홍삼 추출물을 투여한 실험쥐 그룹

 

우선 첫 번째 그룹(피부암 유발물질만 투여한 실험쥐 그룹)의 종양 개수는 57개였습니다. 그런데 두 번째 그룹( 홍삼 추출물을 투여하고 피부암 유발물질을 투여한 실험쥐 그룹)의 종양 수는 39.67개로 홍삼 물질을 투여하지 않은 그룹보다 적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그룹( 피부암 유발물질을 투여한 다음에 홍삼 추출물을 투여한 그룹 )의 종양수 역시 30개로 적었습니다. 그런데 주목할만한 점은 네 번째 그룹( 피부암 유발물질 투여 전후로 홍삼추출물을 투여한 실험쥐 그룹)의 종양 수가 17.67개로 암 억제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룹 1번 그룹 2번 그룹 3번 그룹 4번 그룹
종양수 57 39.67 30 17.67

 

 

숙취제거

홍삼의 다른 효능으로는 숙취 제거 효과입니다. 알코올이 몸속에 들어오면 간에서 분해돼 지방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때 홍삼은 손상된 간의 재생을 촉진하고 간을 보호해 만성 간 질환을 예방, 개선하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많이 알려져 있다시피 간의 건강은 곧 자연스러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홍삼은 알코올 분해 효소의 활성 증대를 돕고,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제거합니다. 

 

 

노화방지

홍삼의 또 다른 효능은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홍삼이 노화방지에 효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강동호 경희대 분자생물학과 교수 연구팀은 24개월 된 쥐에게 홍삼 300mg을 한 달간 먹인 뒤 간 수치 벼화를 측정했고, 그 결과 홍삼이 세포 노화를 유도하는 분화 배아 연골 세포 유전자 발현을 억제하여 쥐의 조직 노화 단백질이 25% 감소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노화로 청각 기능이 저하된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한 결과 홍삼을 먹인 쥐의 청각 기능이 15% 개선된 것을 발견하였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홍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건강을 위해 건강 기능식품을 많이 먹고 있습니다. 그중 홍삼은 가장 대중화된 건강 기능식품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만큼 자주 먹는 홍삼, 제대로 된 효능을 알고 먹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