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5차 재난 지원금 신청 세부사항( 신청기간, 신청방법, 지급방법, 사용처, 사용기간 )

by ▩▦▤▧▩▥ 2021. 8. 30.
반응형

일인당 25만 원씩 지급하는 5차 재난 지원금(상생 국민 지원금)에 대한 세부사항이 발표되었습니다. 오늘 정부 종합보도를 통해 신청기간, 신청방법, 지급방법, 사용처, 사용기간 등을 발표했는데요. 지금부터 정부에서 발표한 자세한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오늘 세부적으로 알아볼 목차입니다

  1. 지원금 신청기간
  2. 지원금 지급일
  3. 지원금 지급방법
  4. 지원금 신청방법
  5. 지원금 사용처
  6. 지원금 사용기한

 

 

지원금 신청기간

이번 5차 재난 지원금( 상생 국민 지원금)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 기간이 약간 상이합니다.

 

1. 온라인 신청기간( 2021.09.06 ~ 2021.10.29 )

온라인 신청기간은 2021년 9월 6일부터 10월 29일까지 입니다. 다만 고려해야 할 점은 온라인 신청의 경우 첫 주에 5부제를 시행한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첫 주에 많은 신청자들이 몰릴 것을 고려하여 이런 조치를 내린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5부제가 시행되면 신청자의 마지막 연도의 숫자에 따라 신청이 가능합니다. 제사한 사항은 아래 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태어난 년도 마지막 숫자 신청 가능일 예시 출생 년도
1, 6 6 ...., 41년, 46년, 51년, 56년, 61년, ...
2, 7  7 ...., 62년, 67년, 72년, 77년, 82년, ...
3, 8 8 ...., 83년, 88년, 93년, 98년, 03년, ...
4, 9 9 ....
5, 10 10 ....

 

2. 오프라인 신청기간( 2021.09.13 )

오프라인 신청기간은 온라인 신청이 시작된 후 일주일 뒤인 2021년 9월 13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금 지급일

5차 재난 지원금(상생 국민 지원금)의 지급일은 신청 바로 다음날입니다. 지원금 지급은 신청 당시 본인이 선택한 방식 중 하나인( 신용카드/체크카드, 지역사랑 상품권 계좌)로 지급해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재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6일에 신청하여 7일에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 지급 방법

일인당 25만 원을 지급해주는 5차 재난지원금의 경우, 크게 3가지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신용카드/체크카드
  2. 선불카드
  3. 지역 사랑 상품권

위의 세 가지 중 본인이 원하는 형태를 하나 선택하여 25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억해 두어야 할 사항은 어떤 형태든지 현금 인출 및 다른 계좌로의 이체는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원금 신청 방법

5차 재난지원금(상생 국민 지원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방법에 따라 조금 다르게 진행됩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1. 신용카드 / 체크카드

신용카드/체크카드의 신청방법은 각 카드사의 홈페이지, 앱, 콜센터, ARS 등을 통해 간편히 신청 가능합니다.

 

2. 지역 사랑 상품권

지역 사랑 상품권은 각각의 지역 사랑 상품권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랑 상품권의 경우 모바일과 카드형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방법

1. 신용카드 / 체크카드

오프라인으로 신용카드 / 체크카드를 신청할 경우, 지원금을 지급받는 분의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민카드로 5차 재난 지원금(상생 국민 지원금)을 받으려 한다면 국민카드와 연계된 국민은행 창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선불카드 / 종이 지역 사랑 상품권

선불카드 혹은 종이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받으시는 분들의 경우 직접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신청 방법

간혹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의 경우,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신청을 하기 어려우신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지자체에서 '찾아가는 신청'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지자체에서 직접 집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받고 접수까지 해주는 제도입니다.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은 '찾아가는 신청' 제도를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원금 사용처

이제 5차 재난 지원금(상생 국민 지원금) 사용처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 가능한 곳

5차 재난지원금(상생 국민 지원금)의 경우 자신의 주소지가 특별시나 광역시라면 소재지의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 지역에 주소지를 둔 사람이라면 시, 군 내에 있는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불가능한 곳

5차 재난지원금(상생 국민 지원금)의 경우 아래의 장소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백화점, 복합 쇼핑몰, 기업형 슈퍼( 이마트 에브리데이, GS 슈퍼마켓, 롯데슈퍼 등 )
  • 대형 전자 판매점( 삼성 디지털플라자, LG 베스트샵, 하이마트 등 )
  • 대형 온라인몰( 쿠팡, 옥션, 인터파크, 위메프, 티몬, 11번가, G마켓 )
  • 프랜차이즈 직영매장( 스타벅스 등 )
  • 배달앱(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

 

참고

지역별 사용처는 국민 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 https://국민지원사용처.kr ), 지역사랑 상품권 앱, 자체단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 사용 기한

5차 재난지원금(상생 국민 지원금)의 사용기한은 12월 31일까지 입니다. 해당 기간까지 사용하지 않을 경우, 국고로 환수된다는 점을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1인당 25만 원을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5차 재난지원금(상생 국민 지원금)의 신청기간, 신청방법, 사용처, 사용 기한 등 5차 재난지원금(상생 국민 지원금)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 낱낱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해당 포스팅으로 5차 재난지원금(상생 국민 지원금)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