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재테크

암호화폐란 무엇인가?

by ▩▦▤▧▩▥ 2021. 2. 22.
반응형

요즘 비트코인이 하루가 다르게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 한창 코인 붐이 일었던 적이 있죠. 그때는 사실 별 관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 후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나서 작년부터 다시 붐이 일고 있는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물론, 투자를 목적으로 한 관심은 아닙니다. 저는 주식 투자를 하기 때문에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 현상을 알고자 하는 관점으로서의 관심입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었고, 비트코인을 더 깊이 알아보기 전에 비트코인을 포함하는 개념인 암호화폐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의 암호화폐는 '암호화'라는 뜻을 가진 'crypto-'와 통화, 화폐란 뜻을 가진 'currency'의 합성어로, 분산 장부(Distributed Ledger)에서 공개키 암호화를 통해 안전하게 전송하고, 해시 함수를 이용해 쉽게 소유권을 증명해 낼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이다. 일반적으로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이나 DAG (Directed Acyclic Graph)를 기반으로 한 분산 원장(Distributed Ledger) 위에서 동작한다. -위키백과-

만약, 암호화폐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다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나 역시 처음에는 이해가 잘 되지 않았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블록체인이라는 특정 기술로 암호화되어서 네트워크에서 화폐로 사용할 수 있는 어떤 정보라고 일단은 생각하면 됩니다.. 즉, 온라인에서 사용되는 화폐인데, 어떤 기술로 암호화가 되어 있어서 보안이 잘 된다? 정도일 거라고 생각하면 편할 겁니다. 블록체인 기술이라거나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의 특징은 무엇인가?

암호화폐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일까요? 암호화폐의 가장 큰 특징은 정부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화폐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화폐는 정부나 중앙은행이 발행하고, 그것을 정부가 가치나 지급을 보장합니다. 하지만 암호화폐는 정부나 중앙은행이 발행하지 않을뿐더러, 정책이나 가치를 처음 그 암호화폐를 개발한 사람이 정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부나 중앙은행에서 거래 내역을 관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정부가 가치나 지급을 보장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암호화폐 종류들

  • 비트코인 : 2009년 1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프로그래머에 의해서 개발된 최초의 암호화폐입니다. 현재 신고가를 계속 갱신하고 있는 코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최초의 암호화폐이기에 비트코인을 제외한 코인을 알트코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이더리움 : 비트코인 다음으로 유명한 알트코인입니다. 2014년 러시아 이민자 출신 캐나다인 비탈 리크 부테린에 의해서 개발되었습니다.
  • 비트코인 캐시 : 2017년에 비트코인에서 분화돼 나온 알트코인입니다.
  • 모네로 : 2014년도에 개발된 암호화폐로 암호화폐 중 가장 완벽한 익명성을 보장해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네오 : 중국 국가표준을 받은 기업 온체인의 최고경영자 디홍페이가 개발한 암호화폐입니다.

 

오늘은 비트코인을 알아보기에 앞서 간단하게 암호화폐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포스팅에서 좀 더 자세한 내용들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