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정보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한글 자판 종류 8가지

by ▩▦▤▧▩▥ 2021. 2. 17.
반응형
반응형

여러분은 어떤 자판을 사용하시나요?  세상에는 많은 스마트폰이 존재하지만, 우리가 문자나 메시지를 입력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자판의 종류는 제한적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한글 자판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자판 종류 8가지 소개

 

갤럭시에서 지원하는 한글 자판 8가지 

 

 

쿼티 키보드

컴퓨터에 익숙한 세대에게는 편하게 사용되는 자판 종류가 아닐까 생각된다. 실제로  영어 타자기나 컴퓨터 자판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자판 배열이다. 하지만 컴퓨터에 익숙한 세대가 아니거나 피처폰부터 사용한 세대들에게는 요즘 스마트폰에서 가장 흔하게 제공하는 쿼티 자판은 꽤나 어색하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예전 피처폰 시절부터 제조사마다 사용하는 자판이 달랐기 때문에 그때부터 핸드폰을 사용했던 사람들은 쿼티 자판을 사용하지 않고 기존 본인이 사용하던 자판으로 변경하여 사용하곤 한다. 

쿼티 키보드

 

 

천지인 키보드

피쳐폰 시절 삼성전자와 KT테크의 휴대전화에 장착되었으며, 2010년 저작권자인 주식회사 아이디엔의 조관현 대표가 특허권을 국가에 기증하였고 국가 표준 입력기이자 국제 표준 입력기로 지정되었다.

자판에 있는 ㅣ,ㆍ,ㅡ 만을 이용해서 한글에 존재하는 모든 모음을 표기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한글의 창제 원리 중 천(ㆍ), 지(ㅡ), 인(ㅣ)을 그대로 자판에 치는 원리로 적용시킨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자판을 다 외우지 못하는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한글의 장점처럼 빠른 습득에 용이했습니다. 또한 3 ×4의 심플한 구성이기 때문에 한 손으로 쉽게 입력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피처폰 시절 삼성전자의 제품을 사용하셨던 분들의 경우 아직도 천지인 자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꽤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천지인 키보드

 

 

천지인 플러스 키보드

천지인 자판을 기본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만 천지인 자판의 경우, 하나의 버튼에 두 개의 자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천지인 플러스의 경우, 자음이 각기 하나씩만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는 천지인의 단점 중 하나인 많은 타수를 줄이기 위해 보안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존 천지인의 경우, ㅋ, ㄹ, ㅌ, ㅍ, ㅎ, ㅊ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해당 자음의 버튼을 두 번 입력해 주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천지인 플러스가 되면서 한 번만 입력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천지인 플러스 키보드

 

 

단모음 키보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한 휴대전화 입력 방식이다. 구글코리아에서 처음 개발하여 자사의 안드로이드 키보드 애플리케이션 'Google 한국어 입력기'에 2010년 10월 9일 처음 포함되었으며 2020년 기준으로는 'Gboard - Google 키보드'로 통합되었다.

구글에서 두벌식 키보드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인 오타율을 줄이기 위해 개발한 자판입니다. 모바일의 경우, 화면이 작아 기존 두벌식 키보드 형태를 사용할 경우 오타율이 높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두벌식 키보드에서 복모음인(ㅑ, ㅕ, ㅛ, ㅠ )을 삭제하여 제공하는 것이 단모음 자판입니다.

단모음 키보드

 

 

나랏글 키보드

LG전자의 휴대 전화에서 주로 사용하는 휴대전화 입력기. 'EZ한글 자판'이라고도 합니다.

모음 중심의 천지인 자판과는 다르게 자음 중심으로 구성된 자판입니다. 자음 하나를 입력한 후 획 추가 키를 눌러 해당 자음의 획을 하나씩 늘려서 입력하는 형식입니다. 모음 역시 단모음을 입력한 뒤 획 추가 키를 눌러 획이 늘리면 복모음이 되는 방식입니다. 기존에 LG 전자 휴대폰을 사용하시던 분들의 경우, 나랏글 자판의 사용이 무척이나 편리하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합니다. 저희 어머니의 경우, 아직 나랏글 키보드를 사용하시기 때문에 매번 스마트폰을 바꾸고 키보드 변경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나랏글 키보드

 

 

배가 키보드

팬택에서 개발한 한글입력 시스템입니다. 팬택의 스마트폰 라인업의 이름에서 따 와서 '베가 키보드, 베가 자판'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외견상 천지인이나 나랏글과는 다르게 기본 자음과 모음이 모두 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천지인과 나랏글을 섞어 놓은 것처럼 보인다는 평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음과 모음이 모두 보여 직관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초심자가 비교적 익숙해지기 쉬운 자판에 속합니다. 다만 첫 글자의 종성과 다음 글자의 초성이 같은 키에 있을 경우 방향키나 스페이스 키를 눌러서 띄어 써주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배가 키보드

 

 

나랏글 키보드(가운데 정렬)

나랏글 키보드의 기본 구성의 자음, 모음 버튼이 중앙에 배치된 자판입니다. 기존의 나랏글 키보드의 경우, 자음 모음 버튼이 좌측에 있고, 그밖의 기타 버튼들( 특수문자, 한/영변 경 등)이 우측에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나랏글 키보드의 경우, 기본 구성 버튼들이 중앙으로 가고, 기타 버튼들이 양 옆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랏글 키보드(가운데 정렬)

 

 

배가 키보드(가운데 정렬)

역시나 배가 키보드를 그대로 계승하였으며, 주요 버튼들이 중심, 그밖의 버튼들이 양 옆에 포진되어 구성된 자판입니다.

배가 키보드(가운데 정렬)

 

 

오늘은 삼성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자판의 종류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마다 본인에게 더 맞는 자판의 종류가 있을 겁니다. 만약 지금 사용하는 자판이 자신에게 맞지 않다면 오늘 알게 된 자판들 중 본인에게 맞는 자판을 찾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