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정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에 등록하기

by ▩▦▤▧▩▥ 2021. 2. 14.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방문자 수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에 인원이 유입된다는 것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해서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검색 유입으로 내 블로그로 들어오는 유저들이 대부분 Daum을 통해 유입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상하게 생각을 했습니다. 한국의 경우, 다음보다는 네이버나 구글을 더 많이 사용할 텐데 왜 다음으로만 유입이 들어오는 걸까? 

 

그 이유는 아주 간단했습니다. 특정 포털의 경우, 유저들이 검색하는 키워드에 대해 자사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상위 노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를 상위에 노출시켜주고, 다음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를 상위 노출시켜줍니다. 그렇다면, 해당 포털의 블로그가 아니라면 검색 시 상위 노출이 불가능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타사의 포털 검색 시,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들이 필요하겠지만 우선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해당 포털에 우리의 블로그를 검색이 되도록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에 등록하기

 

네이버 포털에 검색 등록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검색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크게 네이버에서 해야 할 작업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해야 할 작업으로 나누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 부분을 나누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

우선 네이버 검색 등록을 하기 위해 네이버에서 확인해 주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네이버 검색창 혹은 구글 검색창에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검색한 후, 해당 페이지로 이동해 줍니다.

  2.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버 아이디로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간단하게 가입이 완료되고, 우측 상단의 웹마스터 도구를 선택해 줍니다.

  3.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관리 부분을 선택하면 자신의 사이트를 입력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이때 네이버 검색에 등록할 사이트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4.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를 입력하면, 해당 사이트의 실제 소유주를 확인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5. 이때 HTML 태그를 선택한 후, 메타 태그를 복사해 줍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입력
네이버에 검색 등록하려는 사이트 입력

 

티스토리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

이제는 네이버에 검색등록을 하기 위해서 티스토리에서 해주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티스토리에 접속한 후,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의 "블로그 관리"로 이동해 줍니다.
  2. 블로그 관리에서 꾸미기 부분의 "스킨 편집"을 선택해 줍니다.
  3. 스킨 편집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의 "html 편집"을 선택해 줍니다.
  4. HTML 편집기에서 <head> 부분에 복사한 메타테그를 붙여 넣기를 한 후 적용 버튼을 눌러 저장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메타테그를 적용하였다면, 이제 네이버로 소유 확인을 선택해 줍니다.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다면 사이트 관리 페이지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포털에 검색 등록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블로거라면 꼭 검색 등록을 하여 한 명의 방문자라도 더 오게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